비타민 C(아스코르브산)는 감기에 효과가 있다고들 흔히 얘기됩니다. 과연 감기에 비타민C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 감기 예방:
비타민 C가 일반인들에게 감기 걸리는 횟수를 줄여주는 효과가 특별히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를 정기적으로 보충하면 특히 마라톤 선수나 군인처럼 높은 수준의 신체적 스트레스에 노출된 사람의 감기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감기 기간 및 중증도 감소:
몇몇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C를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를 앓는 기간을 줄여주거나 감기 증상을 조금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감기에 걸린 뒤에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은 증상완화에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
비타민 C 보충제는 신체적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식단에서 비타민 C 섭취량이 적은 사람의 감기 위험을 줄이는 데 더 뚜렷한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부작용:
일반적으로 비타민C 의 복용 부작용은 크지 않습니다. 즉 비타민 C는 일반적으로 권장량 내에서 섭취하면 안전하다고 하겠습니다.
- 고용량:
고용량(성인 기준 일일용량 2000mg 초과) 비타민 C 섭취 시 신장결석, 메스꺼움,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장 결석:
특히 신장 결석 병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고용량 비타민 C 보충제 섭취와 신장 결석 위험 증가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 권장 섭취량:
비타민 C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연령, 성별, 생애 단계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 75-90mg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충제:
비타민 C 보충제는 결핍증 환자나 결핍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전문가의 감독 없이 과도한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천연 공급원:
과일과 채소에는 다른 필수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도 함께 함유되어 있으므로 과일과 채소와 같은 천연 공급원을 통해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결론:
비타민 C가 면역 기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있지만 감기 예방이나 치료에 미치는 영향이 결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에 꾸준한 비타민C 섭취는 감기 증상 완화나 감기를 앓는 기간을 줄여줄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적절한 영양소 섭취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다양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용량의 보충제를 섭취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의 필요와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문헌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3 Jan 31;2013(1):CD000980
Eur J Clin Pharmacol 2019; 75(3): 303-311.
Biomed Res Int 2018; 2018: 1837634.
PLoS Med 2005;2:e168.
Am Fam Physician 2007;76:1111, 1115.
Ann Nutr Metab 2006;50:85-94.
한방내과전문의 최준용